사회

로케이션
> 사회

사회 상세보기

사회 상세보기

무인기-드론 투입 실전같은 ‘무박4일’ 교전훈련

등록일 : 2021.05.17



육군이 신임 장교 3200여 명을 대상으로 과학화전투훈련을 실시했다. 야전부대원이 아닌 갓 임관한 소위들이 모의교전(마일즈·MILES) 장비를 착용하고 실제 전장과 같은 환경에서 훈련을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육군은 최초로 신임 장교 3200여 명으로 구성된 ‘신임장교 여단전투단’을 꾸려 10일부터 21일까지 강원 인제군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CTC)에서 과학화전투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KCTC는 국내 독자 기술로 여단급 과학화전투훈련체계를 구축해 첨단화된 훈련을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과학화전투훈련 전문 부대다. 장교들은 훈련 중 실제 실탄을 쏘는 대신 레이저를 쏘는 마일즈 장비를 화기에 부착한다.



이번 훈련은 올해 3월 임관한 초임 장교들이 야전부대에 부임하기 전 전장과 유사한 상황을 체험하고 소부대 지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 3월에 임관한 신임 장교들은 전남 장성 상무대에서 6월까지 교육을 받았다.

 
15일부터 18일까지 무박 4일간 주야간 연속으로 쌍방 교전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신임 장교들이 각 병과학교에서 배운 전투기술과 지휘능력을 발휘해 전문대항군(전갈대대)과 공격·방어를 주고받으며 치열한 교전을 벌이는 것. 실제 전장 구현을 위해 무인항공기(UAV)와 공격 및 정찰 드론,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18종의 전투장비 145대가 현장에 투입됐다.
  • 인쇄

사회 목록

센스 있고 스마트하게 ‘코딩·드론’ 활용해볼까? 핫

도, 9~12월 청소년 대상 코딩·드론 활용 프로그램 운영드론의 이해, 시험 비행 및 자동차 자율 주행 코딩 이미영 misaga11@gg.go.kr 2021.09.08 11:32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청소년의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위험이 커지고 있..

성남시 드론 다중관제 11월 가동 ‘재난 골든타임 단축’ 핫

성남시 드론 다중관제 11월 가동 ‘재난 골든타임 단축’   소방·경찰·군 관계기관 네트워크 구축…현장 도착 시각 1분가량 줄여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재난 골든타임 단축을 위해 오는 11월 ..

지자체 시·도 공무원, 4차 산업혁명으로 지역사회 변혁 모색한다

-KIRD, 공무원 대상‘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혁’교육로드쇼 개최   -김대수 · 진중권 · 오준호 등 스타강사 총출동 TED강연 · 토크쇼 진행    ..

무인이동체(드론) 활용한 공공서비스 사업(프로젝트) 착수

- ① 해양쓰레기 현장정보 수집, ② 국토 및 지적재조사, ③ 도서산간지역 방범‧순찰 -   □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를 기술개발하고, 개발된 무인이동체를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하여 공공혁신조달 연계까지 추진하는 2차*(‘21~‘23)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무인기-드론 투입 실전같은 ‘무박4일’ 교전훈련

육군이 신임 장교 3200여 명을 대상으로 과학화전투훈련을 실시했다. 야전부대원이 아닌 갓 임관한 소위들이 모의교전(마일즈·MILES) 장비를 착용하고 실제 전장과 같은 환경에서 훈련을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육군은 최초로 신임 장교 3200여 명으로 구성된 ‘신임장교 여단전투단&rsqu..

드론, 화성 영하 90도서 첫날밤 견뎠다

화성에 지난 2월18일 착륙한 퍼시비어런스 로버에서 분리된 초소형 헬리콥터(드론의 한 종류)가 혹한의 날씨를 성공적으로 견뎌내며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에서의 역사적인 첫 비행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한 퍼시비어런스 로버에서 분리된 약 1.8kg 무게의 ..

"외계생명체 찾아라" 화성에 드론 띄운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퍼서비어런스 로버 소형 헬리콥터가 다음 달 화성 비행에 나선다. AFP통신 등의 지난 23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NASA가 지난달 18일 화성 탐사선에 탑재된 1.8kg짜리 초소형 헬리콥터 ‘인제뉴어티’의 화성 첫 비행을 4월 초로 예고했다. 프로젝트 성공 시..

육군55사단, 첫 드론 연계 저격수 훈련 핫

드론이 적의 위치를 탐지하고, 저격수가 원거리 정밀사격으로 적을 쓰러뜨리는 영화 속 한 장면이 실제 훈련 현장에서 펼쳐졌다. 육군55사단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 동안 천덕봉 사격장과 육군특수전학교 훈련장에서 저격수 집체교육을 했다. 훈련에는 사단 저격수 요원 20여 명이 참가해 개인별 연습사격, 임..

AI가 설계하고 드론과 로봇이 건설현장을 누빈다

건설현장이 4차 산업혁명의 기술경연장이 되고 있다. 품질 개선과 안전사고 감축,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신기술 도입이 잇따르고 있다. DL이앤씨(옛 대림산업)는 스마트 컨스트럭션 전략을 8일 공개했다. 사업의 장벽을 넘어서는 유연한 발상으로 AI(인공지능)부터 BIM(건설정보모델링), 드론, IoT(사물인터넷) 등 최..

두산, 수소 드론에 낙하산 장착…인명피해 방지 효과

[더구루=길소연 기자] 두산의 수소드론 사업 계열사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가 이스라엘 드론 안전 솔루션 업체와 손을 잡고 드론용 낙하산을 개발한다. 드론 추락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낙하산을 장착하는 것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DMI는 프랑스 델타드론인터..

호주 대륙서도 5월부터 의료 배송 드론 서비스

남반구의 대륙 호주에서도 무인항공기(드론)에 의한 의료기기와 약품 배달이 시작된다.   ‘시드니 모닝헤럴드’는 22일 드론 스타트업인 스웁 에어로(Swoop Aero)가 5월부터 호주 지역 환자들에게 드론을 이용한 의약품 공급을 시작하며 이를 위한 시험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nb..

드론으로 만든 북극 ‘바다 얼음’ 지도 나왔다

기후위기를 보여주는 여러 지표 중 ‘북극 바다 얼음(해빙)’ 지표가 있다. 북극에서 해빙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 지구 가열화(Heating) 정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북극 해빙은 ‘지구 온도조절자’로 꼽힌다. 북극 해빙은 그동안 그 규모와 현황을 1979년부터..

설 명절 뜨는 드론…하늘에서 얌체·난폭운전 잡는다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는 설 연휴기간 고속도로에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집중 단속한다고 7일 밝혔다.설 연휴 기간인 오는 2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남해선 등 교통량이 증가되고, 법규위반차량 발생이 예상 구간에 고속도로순찰대 암행순찰차와 도로공사의 드론이 합동으로 단속할 계획이다.주요단속 대상은 지정 차로 위..

초대형 드론으로 인공위성 쏘아 올린다

인공위성을 우주 궤도까지 쏘아올릴 땐 지구 발사대에서 로켓에 실어 보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그런데 거대한 드론을 이용해 인공위성 발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야심만만한 기업이 있다. 미국의 항공우주 스타트업인 에붐(Aevum)이란 기업이다. 에붐이 레이븐X란 드론을 이용해 인공..

주유소 지금 '무한변신' 전기수소차 충전,택배 수거에 드론배송까지

최근 10년간 1천곳 이상이 문을 닫았다. 연평균 100곳을 웃돈다. 정유업계의 얼굴격인 주유소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위기감이 더 높아지면서 업계의 생존전략 찾기 움직임도 빨라지는 중이다.    ■ 열 곳 중 한 곳 꼴 사라져 27일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유가정보서비스 &..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확인
취소
게시판을 선택하세요.
게시판선택
확인
취소
신고사유를 선택하세요.
확인
취소